1. ●투자의견 ‘Overweight’, 기회는 있다 IT수요둔화와 소비심리 냉담.. 하지만,
1. 주요 원자재 및 운임지수가 정점을 찍고 감소하기 시작하는 2. IT수요 둔화로 인한 실적 부담은 여전하지만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 확대에 따른 혜택이 반영되기 시작하는 3. 전장을 비롯한 신사업 투자를 통한 미래 사업가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
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 르네사스, 온세미컨덕터: 기존 생산라인을 IT에서 차량용으로 전환, 신규 Fab투자 차량용 반도체 및 프로세서 생산을 위해 집행
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 전장산업: 2020년~2025년 CAGR 15% 수준 성장할 것 – 부문별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전환에 따른 구동계가 같은 기간 22%로 가장 크고 성장-ADAS 관련 안전이 12% 성장 추정-인포테인먼트 7% 성장 추정
· 전장산업: 2020년~2025년 CAGR 15% 수준 성장할 것 – 부문별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전환에 따른 구동계가 같은 기간 22%로 가장 크고 성장-ADAS 관련 안전이 12% 성장 추정-인포테인먼트 7% 성장 추정
구동계-국내 업체의 경우 대부분이 국내 완성 차 OEM현대/기아 자동차에 공급-BUT LG마그마와 LG이노텍의 경우 국내, 북미, 유럽 등 해외 기업을 중심으로 고객 확보-점유율 10%이상의 기업:Denso, ZF, Bosch, 현대 모비스-국내 업체:LG마그마, LG이노텍, SNT소재, 만도 AVN(Audio, Video, Navigation)-21년 기준 AVN시장 점유율 1위의 허먼에 10%중반의 M/S확보, LG전자 10%초반-Vis를 이끌고 있는 독일의 대륙(10%대 중반)센서-이미지 센서= 온 세미 컨덕터가 시장 장악-카메라 모듈:LG이노텍(테슬러)엠 시넥스(현대/기아 자동차)-렌즈 메이커:세코닛크스-검사 장비:기적 란티아-레이더:만도와 미국 완성 차 OEM/방위 산업/통신 회사 등이 협력 중-라이더:미국과 유럽 기업이 주도 MLCC-전장용 MLCC의 경우 기존 IT제품에 비해서 1대당 Q와 P의 증가로 고수익 제품, 일본과 한국이 시장 주도-전 MLCC시장에서 40%수준을 차지하는 유ー뎅 등의 기업이 뒤를 쫓-2022년에 2021년 대비 전장용 MLCC수요가+25.1%YoY 오른 5,620억개 예상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2. 자율주행시대 서빙로봇, 로봇청소기, 안내로봇· 일반 소비자용보다는 산업/상업용을 중심으로 완전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됨 – 무인배송 로봇, 드론 배송 서비스, 길찾기 로봇·시장 내 침투 속도가 가장 빠른 제품 : 지상용 무인배송 및 서빙 그리고 안내로봇 – 인건비 절감, 비대면 트렌드에 편승, 저속주행 및 저사양으로도 충분히 가능함, 안전상의 이슈로부터도 상대적 자유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특수 로봇· Agility: 2015년 설립. 이족보행 전문 개발업체로 현재 2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국내 : 현대차그룹이 로봇사업에 가장 적극적 – 정의선 회장 : “현대차그룹 미래사업의 50%는 자동차, 30%는 UAM, 20%는 로보틱스가 맡게 된다” – 2020년 말 소프트뱅크로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게 된다.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드론·소비자용과 산업·상업용으로 구분·산업·상업용:지행 토산물/맵 지형도 분석, 농업용 운송 사업과 군사용·드론 시장 규모-소비자용:2021년 1100만대로 가장 크고 2020년~2025년 CAGR15%의 성장세-상업용:2021년 100만대 수준 BUT 같은 기간 37%로 가장 큰 성장을 보이는 것-카메라 드론:2021년 500만대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같은 기간 27%로 크게 성장하기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중국 DJI, 전 세계 소비자 시장 점유율 70%, 상업용 30% 이상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드론 배송 서비스월마트-사업 초기 배송 가능 중량을 4파운드에 한정,$10 but 22년 5월 10파운드,$3.99-비상 물품 구입보다 완전히 편의를 위한 서비스 이용한 고객이 많았다 알파벳의 자회사 윙-2019년부터 미국, 호주, 핀란드 3개국에서 그동안 10만건 드론 배송-전 세계 30개 이상의 파트너와 협력-배송 방식:월마트와 마찬가지로 땅 착지가 아니라 7m높이에서 제품에 줄을 내리고 자동적으로 땅바닥에 놓고 방식 Amazon-이착륙 방식의 배송 방식UAM, 보트, 농기계· 전 세계 UAM시장 규모: 2025년 15억달러 → 2035년 1510억달러 예상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UAM 기체는 eVTOL이 각광받고 있지만 일종의 전기항공기-친환경, 단순한 구조로 경제적인 제작비용, 헬로콥터 대비 훨씬 낮은 소음과 안정성·UAM 기업죠우이-2024년 이후의 서비스 시행 초기 값을$3~4/1마일. 헬기 대비 경제적 MIT-승객을 태우고 물 위에 떠오르고 있는 쓰레기 수집 및 물품을 배달할 수 있는 자동 운전 로봇 보트 시스템 시운전 롤스로이스-인텔의 AI서버를 활용하고 각종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하루 1TB까지 처리하는 대형 자율 운항 선박 개발 2025년 발표 예정 현대 중공업 아비카스-자동 운전 레저 보트 개발 중 2022년 6월 SK해운과 초대형 LNG운반선에 자율 운항 적용하는 대양 횡단 성공적으로 마친 존 디어-상용화를 앞둔 자동 운전 트랙터조비 – 2024년 이후 서비스 시행 초기 가격을 $3~4/1마일. 헬리콥터 대비 경제적 MIT-승객을 태우고 물 위에 떠있는 쓰레기 수거 및 물품을 배달할 수 있는 자율주행 로봇보트 시스템 시운전 롤스로이스-인텔의 AI 서버를 활용해 다양한 센서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하루 1TB까지 처리하는 대형 자율운항선박 개발 2025년 발표 예정 현대중공업 아비카스-자율주행 레저보트 개발 중-2022년 6월 SK해운과 초대형 LNG운반선에 자율운항 적용해 대양횡단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존디아-상용화를 앞둔 자율주행 트랙터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3. 라이더, 이제 시작인 라이더 원리와 종류· 고출력 레이저를 활용해 물체를 향해 발사한 빛이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해 거리 정보를 감지하는 기법·라이다 시스템비행 시간 거리 측정(dToF)-빛의 펄스가 목표체로 이동한 후, 센서에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신속하고 복수의 에코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라이더의 시야 내에서 복수의 물체를 감지 가능-장거리 및 단거리 사용 가능-매우 높은 정밀도 간접 비행 시간 거리 측정(iToF)-레이저에서 나오는 빛의 지속파 이용-소요된 ToF를 직접 측정하지 않고 송신 파형과 수신 파형 간의 위상차를 사용하여 측정-10m미만의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에 위치하는 물체 인식에 적합-조명 조건의 격차가 훨씬 큰 야외 환경에서 가장 높은 장거리 인식이 필요한 제품에 모두 사용-파장 가변 레이저를 사용하여 검출기로 반사된 빛과 혼합된 연속적인 빛의 파장을 생성-혼합 신호를 통해서 로컬 파형 및 반사된 파형 간의 비트 주파수를 생성하면 물체 거리와 방향 속도 계산-우수한 거리 측정 성능 제공,방향 속도 정보 포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4차원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고 알려진-기타 간섭에 상대적으로 민감하지 않고 짧은 펄스 대신 연속적인 빛의 파장을 보내고 더 높은 감지 및 효과적인 동적 범위를 갖-비용이 크게비행시간거리측정(dToF)-빛 펄스가 목표체로 이동한 후 센서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신속하고 복수의 친환경 측정이 가능하므로 라이다 시야 내에서 여러 물체 감지 가능-장거리 및 단거리 사용 가능-매우 높은 정밀도 간접비행시간거리측정(iToF)-레이저에서 나오는 빛의 연속파 이용-소요된 ToF를 직접 측정하지 않고 송신파형과 수신파형간 위상차를 사용하여 측정-10m미만의 상대적으로 단거리에 위치한 물체인식에 적합-조명조건 격차가 훨씬 큰 실외환경에서 가장 높은 제품에 필요한방향속도 정보 포착이 가능하므로 4차원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기타 간섭에 상대적으로 민감하지 않으며 짧은 펄스 대신 연속적인 빛 파장을 보내 더 높은 감지 및 효과적인 동적 범위를 가짐-비용이 큼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라이더는 주행 중인 차량과 간격을 인식하고 자동적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ACC(Adaptive Cruise Control)시스템에 적용되며 차량용 기술로서 주목-이후 ADAS자동 운전 차의 자동 운전 기술의 핵심 센서로 응용자율주행 시장과 라이더 현황·소비자용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레벨 1(운전자 보조)→ 수준 2(부분 자동화)를 중심으로 적용-2025년경 수준 3(조건부 자동 운전), 2030년 이후 수준 4~5(고등/완전 자동 운전)전망·최근 인텔-모바일 아이를 비롯한 업체가 3단계 건너뛰기를 하고 레벨 4기술을 적용하는 자동 차 개발 중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제품은 크게 초음파,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로 나뉘는데 2020년~2025년 금액 기준 CAGR 21% 성장예상·ADAS탑재율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단기적으로 카메라, 레이더 중심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해 라이다 탑재율도 점진적으로 높아질 것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레이더+카메라 시스템을 고수했던 테슬라가 신모델에 레이더를 제외하고 카메라 뿐 FSD(Full Self Driving)를 제공한다고 발표하고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업체가 라이더를 자동 운전 기술의 핵심 센서와 생각하고 채택률을 높이고 있다·라이더 탑재 이유:자동 운전 기술의 안정성 때문에 드라이버 대신 센서에서 감지된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중·장거리 주변 상황, 기상 악화 등 3차원 데이터를 라이더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여전히 라이더 탑재가 제한적 – 카메라, 레이더에 비해 높은 비용으로 기업이 부담을 느낀다 – $4,000~$10,000 또는 그 이상의 가격대 형성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라이더 메이커 및 제품· 2022년 기준 업계에서 소비자 단일 자동차 업체/제품 향기 라이더를 가장 많이 양산하는 업체는 Valeo – 주요 고객 : 벤츠, 아우디, 현대차 – 채용률 : 10% 미만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자동차용 라이더는 핵심 부품 구성에 의해서 회전형과 고정형으로 구분-회전형은 Spinning와 Mirror방식 기계식 스캔 구조에서 광각 확보가 쉽게 but원가 경쟁력 부족-고정형은 Flash및 MEMS Mirror방식 대량 생산에 적합성, 내구성과 가격 경쟁력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라이다 시장: 미국과 유럽 업체들이 주도하는 가운데 각국 완성차 OEM과 주요 Tier 1 기업과의 협업 강화 Solid State Type(고정형) 라이다 기술 동향· 고정형+Flash 방식의 라이다는 기술적 측면 송신 소자와 수신 소자 그리고 광원의 파장 대역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송신 소자EEL(Edge Emitting Laser)-기판의 에지에서 빛이 방출된 것에 매우 높은 출력을 만들 수 있다-주로 광섬유 증폭기 및 펌프 레이저로 사용- 높은 출력 제공 but추가 구성 요소가 필요하고 비용적 측면 불리 VCSEL(Vertical Cavity Surface Emitting Laser)-빛을 수직으로 방출하는 출력을 상대적으로 낮은-품질 측면 파장이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는 데이터 통신/센터 같은 제품에 주로 활용-최근 라이더, 스마트 폰 등에 많이 탑재EEL(Edge Emitting Laser)-기판 가장자리에서 빛이 방출되는데 매우 높은 출력을 만들 수 있음-주로 광섬유 증폭기 및 펌프 레이저로 사용-높은 출력 제공 but 추가 구성요소가 필요하여 비용적 측면 불리 VCSEL(Vertical Cavity Surface Emitting Laser)-빛을 수직으로 방출하여 출력이 상대적으로 낮음-품질 측면 파장이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며 데이터 통신/센터와 같은 제품에 주로 활용 -최근 라이더, 스마트폰 등에 많이 탑재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SPAD(단일광자검출기) : 일종의 이미지센서로 빛을 디지털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에 구현하는 역할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차량용 라이더에게 사용되는 레이저의 파장 대역은 주로 905nm와 1,550nm-905nm:상대적으로 인식 범위가 좁지만, 소모 전력이 낮은 수분에 의한 흡수력이 낮고 크기가 작아 제품화에 유리하고 비용 면에서도 유리한다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자율주행 기술 논란, 쟁점은 비용 대. 안전·테슬라 자동 운전 레벨 5달성을 위해서 다중 카메라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깊이 러닝으로 자동 운전 환경을 개선· 다른 업체들은 라이더 시스템으로 고밀도 3D지도를 생성하고 GPS를 활용하고 차량이 이동할 수 있도록 방법·FSD Computer를 테슬라 차량에 장착 → 통제 시스템을 효율화·딥 러닝 효과 극대화하기 때문에 도조라는 슈퍼 컴퓨터도 독자 설계/제작·HDMap을 사용하지 않는다=도로의 지형과 상황에 따라서 그에 따른 자동 운전을 한다는 의미 카메라 중심으로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라이더 비싸 그래도 안전이 우선!· GM 크루즈: 2022년 6월 최초로 완전 무인 로보택시 영업승인을 받아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개시 – 로보택시 사업 확장의 첫 사례로 2023년 두바이에 새로 개발한 로보택시 오리진 공급 – 카메라 14개, 벨로다인 라이다 8대, 레이더 18대, 타사 대비 많은 센서를 통해 높은 비용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웨이모 : 로보택시 서비스 영업승인 받기 – 캘리포니아에서 시범 자율주행거리 370만km(GM 크루즈 140km) – 8개 케말라, 4대 라이더, 6대 레이더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양사의 1,000마일즈당 사고횟수는 2021년기준 0.03회 기록·대부분 충돌사고가 다른 차량과 도로사용자에 의해 발생·AVmode로 인한 사고는 웨이모 2건, GM크루즈 1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