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은 2020년 ‘틱톡샵(TikTok Shop)’을 출시하며 소셜미디어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로 떠올랐다. 틱톡샵은 틱톡에서 다양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으로 판매자가 직접 제품을 등록할 수 있다. 구매자는 판매자 계정 프로필에 있는 쇼핑백 아이콘을 눌러 제품 페이지를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 틱톡은 2021년 말 라이브 쇼핑 기능까지 추가하며 쇼핑 기능을 더욱 확대했다. 특히 중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난해 중국에서 틱톡라이브쇼핑은 무려 100억 개의 제품을 판매했다고 한다. 라이브 쇼핑 덕분에 틱톡은 지난해 매출을 전년 대비 3배 이상 끌어올렸다.
중국에서 쇼핑 기능이 긍정적인 성과를 얻자, 틱톡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동남 아시아 국가와 영국에 확장했다.예상대로 동남 아시아에서는 큰 반응을 끌어냈다.그러나 영국에서는 기대와 달리 초라한 성적표를 얻은.한 틱톡의 직원은 파이낸셜 타임스(FT)에 “아직 영국 시장이 열리지 않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국가별로 반응이 다른 이유는 앱을 사용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분석된다.영국 사업이 부진하면 틱톡은 소셜 커머스의 방향을 재고해야 했다.지난해 7월, 틱톡은 더 많은 유럽 국가와 미국에 티쯔크톳크쇼쯔프을 출시할 계획을 철회했다.그런데 완전히 포기할 수 없었을 것인가.지난해 11월 IT미디어텍 크런치(TechCrunch)는 틱톡이 쇼핑 기능을 미국에서 테스트 시작했다고 보도했다.그리고 요즘은 이를 더 확대하는 것 같다.더 많은 브랜드가 시험에 참석 중···미국에 뛰어든 TikTok숍의 근황
(출처 : PacSun)
2월 18일(현지 시간)테크 크런치는 광고 전문 매체 애드 에이지(Ad Age)의 보고서를 인용 틱톡이 틱톡점 테스트를 더 많은 브랜드와 함께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새로 시험에 합류한 브랜드는 의류 브랜드의 팩 송(PacSun)과 리볼브(Revolve), 위로 부티크(Willow Boutique), 뷰티 브랜드의 김치 시크(KimChi Chic)이라고 한다.이제 해당 브랜드의 제품은 틱톡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게 됐다.그동안 국내 누리꾼들은 TikTok광고에서 제품을 살 수 있다.그러나 광고를 보고구입할 때 별도의 웹 사이트 링크에 이동하고 구입해야 했다.그런데 TikTok숍 기능이 활성화되면 사용자는 TikTok에서 모든 구매 과정을 처리할 수 있다.TikTok으로 물건을 사는 게 더 쉽게 되는 것이다.이처럼 틱톡은 한때 진출을 포기하려 했던 미국에서 틱톡점 테스트를 확대하고 있다.더 많은 나라에 진출하는 것을 완전히 포기한 유럽과는 상반된 모습이다.틱톡이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은 미국 시장에서 소셜 커머스의 수요가 여전히 살아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은 모두 쇼핑 기능을 그만두는데···TikTok는 포기하지 않는다
인스타그램 샵 (출처 : 메타)
반면 라이벌 플랫폼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점차 쇼핑 기능을 축소하고 있다.1월, 인스타그램은 피드에서 쇼핑 탭을 삭제했다.바로 옆에서는 3월 중순에 라이브 쇼핑을 중지한다고 발표했다.페이스북은 이미 지난해 8월 라이브 쇼핑 기능을 종료하고 있다.그들은 모두 오랫동안 쇼핑 기능에 힘을 쏟았으나 별다른 성과는 얻지 못했다.틱톡도 크게 다른 상황은 아니다.중국과 동남 아시아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좋은 반응을 얻지 못 했다.특히 TikTok이 현재 노리는 미국 시장은 소셜 커머스가 전체 전자 상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에 불과하다.그러나, 틱톡은 미국 시장에서 소셜 커머스의 성장 가능성을 믿는 모양이다.실제로 미국에서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소셜 커머스 시장이 향후도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2025년까지 미국의 소셜 커머스 시장은 현재보다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틱톡 캡처)
게다가 틱톡에서는 ‘틱톡이 나를 사게 했다(TikTok made me by it)’는 해시태그가 인기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해당 해시태그 조회수가 총 430억을 기록할 정도로 틱톡 내 쇼핑 기능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경쟁 플랫폼이 모두 후퇴할 때 틱톡은 쇼핑 기능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과연 틱톡이 미국에서도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 지켜보자.테크플러스 에디터 이수현테크[email protected] [fv0012]Xbox의 새 업데이트 탄소 인식 기능 2월 15일(현지 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게이밍 플랫폼 Xbox는 게임 콘솔에 대한 탄소 인식 기능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탄소인식 기능은 재생에너지 활용이 높은 시간대에 게임이나 앱, 운영체제(OS)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Gtech-plus.co.krXbox의 새 업데이트 탄소 인식 기능 2월 15일(현지 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게이밍 플랫폼 Xbox는 게임 콘솔에 대한 탄소 인식 기능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탄소인식 기능은 재생에너지 활용이 높은 시간대에 게임이나 앱, 운영체제(OS)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Gtech-plus.co.krXbox의 새 업데이트 탄소 인식 기능 2월 15일(현지 시간)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게이밍 플랫폼 Xbox는 게임 콘솔에 대한 탄소 인식 기능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탄소인식 기능은 재생에너지 활용이 높은 시간대에 게임이나 앱, 운영체제(OS)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Gtech-plus.co.kr